Chapter6.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
6-1. 패스트 팔로워 전략
* 퍼스트 무버: 시장의 선두주자. 시장에기존에 없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내놓고, 그 시장을 키워가고 있는 회사
* 패스트 팔로워: 모방. 퍼스트 무버를 빠르게 벤치마킹해서 따라가는 회사
패스트 팔로워 전략은 초기 창업가들이 활용하기 좋은 전략이다. 창업을 처음부터 너무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하겠다는 생각을 완전히 버리는 것이 좋다. 창업도 여러번 반복해야 숙련도가 쌓이며, 처음하는 창업과 실험의 경우에는 모방할 수 있는 하나의 선사례, 회사를 선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우리가 디자인을 배울 때 처음에는 다른 레퍼런스들을 검색하고, 그 레퍼런스들을 모방하는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트렌디한 디자인을 모방하면서 해당 커리어를 시작하고, 그 다음부터 자신의 인사이트를 더해서 창작해가는 것이다. 보통 잘못된 소신과 잘못된 디자이너 기술을 가진 경우, 이는 모방을 하지 않고 해당 기술을 익혔을 가능성이 크다.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쓰면 경쟁우위에 가져가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오히려 이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쓰는 것이 좋은 이유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어차피 시장에 100% 독점이라는 것은 존재하기 어렵다. 둘째, 벤치마킹을 하되 어느 정도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므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회사의 타겟 고객을 좀더 세분화하여 해당 시장에 진출하면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회사는 이미 자본과 기술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벤치마킹하려는 회사의 타겟 고객들을 좀더 세분화하고, 그 타겟에서 만큼은 우리 회사가 기존 회사보다 훨씬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예) 클래스101_취미, 커리어,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 제공/ 라이프해킹스쿨_경제적 자유, 창업에 포커싱하여 맞춤형 강의 제공
직방, 다방_모든 원룸, 모든 방 중개 어플리케이션/ 고방_고시원 중개 어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 요기요/ 티몬, 쿠팡, 위메프 소셜 커머스
6-2.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 가지
1.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판매하기 좋은 한가지: 재능과 지식
예) 컨설팅/ 대행사/ 외주/ 강사 분야
- 진로 컨설팅, 유학 방법 컨설팅, 취업 컨설팅 등 컨설팅 분야
- 마케팅 대행, 개발 대행 등 업무 대행 분야
- 프리랜서 개발자, 프리랜서 강사와 같은 외주, 강사 분야
2. 처음 창업할 때 재능과 지식을 판매하는 것이 좋은 이유
1) 리스크가 제로: 크몽, 숨고, 탈잉, 클래스 101, 라이프해킹스쿨 등의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판매할 수 있어 리스크가 제로이다.
2) 자신의 구현기술을 고도화 시킬 수 있는 기회: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재능과 지식을 판매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구현기술이 고도화된다. 따라서, 대학생들 또한 무보수일지라도 자신의 전공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알바를 하는 것이 좋다.처음부터 실력이 좋을 수 없다. 이는 자신의 역량을 키우면서 돈을 벌 수 있게 한다.
3)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콘텐츠화하여 자동수익을 얻을 수 있음: 여러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온라인에서 팔 수 있도록 세상이 변하고 있다. 영상화 또는 문서화(pdf)를 통해 한 번의 작업으로 자동 수익을 만들 수 있다.
4)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음 : 언제든지 내 재능과 지식을 팔아서 수익화 할 수 있음을 경험하고,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
6-3.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 정체성: 내가 살면서 내린 논리적인 결론의 총합
- 내가 내린 결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것에 가장 행복한 사람인지에 대한 결론’과 ‘내가 어떤 것에 강점이 있는 사람인지에 대한 결론’
* 나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 우리의 행복가치와 일치하는 업을 찾기 위해
- 창업형 인간이 되려고 하는 이유는 한정된 시간이라는 총량 안에 최대의 행복 가치를 꾹꾹 눌러서 채우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인생의 절반에 가까운 시간을 일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우리의 행복가치와 일치하는 일을 찾도록 해야 한다.
* 우리의 행복가치와 일치하는 업을 찾기 위해 3가지를 일치시키고 교점을 찾아야 함. (행복, 강점, 니즈)
1) 내가 생각하는 행복 가치
2) 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잘하는 강점
3) 소비자의 니즈
6-4.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1. Bottom-Up 가설 수립 방식(아이디어 도출 과정인 디자인 싱킹 방법과 유사)
1) 일상에서의 문제점 발견 예) “이거 왜 이렇게 불편한거야?
2) 그 불편함과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는 시장이 있는지 파악하기
3)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가설 세우기
* 문제점을 인지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
2. Top-Down 방식(시장 베이스로 문제점 발견 후 솔루션을 찾아가는 방식)
1) 시장 트렌드 파악
2) 해당 시장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는지 탐색
* 시장베이스 문제점 발견 후 솔루션 찾아가는 방식
* 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눈을 가지는 것이 중요,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6-5.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가설 세우기에서 중요한 것은 개연성 있는 스토리텔링 만들기이다. 사업에서도 기-승-전-결의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사업전략은 하나의 시나리오이다.
예) ‘아만다’ - 소셜 데이팅 앱 : 초기 유입 전략 + 스토리텔링(일반 남녀가 아닌
‘에브리타임’ - 대학교 통합 커뮤니티 어플리케이션 : 시간표 기능 + 커뮤니티 기능
‘리멤버’ - 명함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어플리케이션 : 명함 + 구인, 구직
Chapter7. 리스크 없이 실행하는 방법: 미리 팔아보기
7-1.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
* MVP: 기능이 최소화된 제품.
핵심기능만을 탑재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미리 팔아보고, 그것을 고도화해 나가는 작업을 해야함.
* MVP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활용)
- 아임웹: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
- 망고보드: 상세페이지, 이벤트페이지 등을 위한 포맷, 보조툴
- 스마트스토어: PDF, PT 상품
- 탈잉, 크몽, 숨고
7-2.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
< ‘미리 팔기’를 위한 마케팅 전략 >
* 퍼널: 고객 구매 패턴, 소비자가 우리 제품 및 서비스를 인지 후 구매까지 이루어질 때까지의 과정.
* 퍼널 크랙 진단 기법: 어디에서 이탈이 일어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만들어짐.
예) 인식한 사람이 100명, 흥미를 느끼는 사람이 80명, 심사숙고 하는 사람이 50명, 실제 구매자는 10명
* 퍼널 크랙 진단 기법(돌다리 이론):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라는 7개의 돌다리가 있으며, 이 돌다리 아래 강이 있다고 가정
- 고객이 하나하나씩 돌다리를 밟고 지나갈때 어떤 돌다리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지 파악
- 단계 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고객의 구매까지는 이어지지 않음.
1) 인지: 얼마나 많은 사람한테 이 상품을 보여주는지(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 SEO/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소셜 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2) 호기심: 고객의 호기심을 얼마나 느끼는지, 이러한 호기심을 통해 해당 상품사이트로 얼마나 유입시키는지(카피라이팅/ 후킹이미지/ 가치입증요소)
3) 몰입: 스토리텔링을 통해 얼마나 많은 고객이 이 상품 사이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지(상세 페이지/ 소개 페이지)
4) 의심: ‘근데 이거 사기 아니야?’.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후기가 있나?’ 신뢰성을 높일만한 콘텐츠 내용이 충분히 있는지(후기, 리뷰/ 뉴스)
5) 욕구: 할인전략, 얼리버드 할인 등 꼭 지금 사야만 하는 욕구를 만들어 주는 것(할인 기한)
6) 구매: 구매 단계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많음. 결제 시스템의 간편화(결제 시스템)
7) 재구매: 고객에게 로열티를 만들어주고, 또 다시 결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퀄리티, 적립금, 회원제)
7-3.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1.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의 필요성
1) 앞서 배웠던 ‘돌다리 이론’ 중 ‘인지단계’에 해당하는 부분.
네이버에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내 상품이 사람들에게 잘 노출되도록 하기 위한 작업
2) 의심단계의 돌다리를 만드는 과정
우리 상품에 대한 후기 및 리뷰가 많이 있어야 ‘사람들도 이 제품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는구나’, ‘이 제품을 좋다고 평가하는 구나’를 인지하고 의심을 접게 되고, 이로써 욕구단계까지 도달
2.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 파워링크, 블로그, 플레이스, 지식인, 웹사이트, 동영상, 이미지, 카페 이 모든 섹션에서 상위링크로 노출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예를 들어 파워링크의 경우 단가가 비싸 다른 섹션에 대해 어떻게 최적화를 할 것인지 고민해보면 좋음.
- 네이버 노출 현황 확인 방법: 상품명으로 검색/ 연관검색어로 검색
* 모바일 버전으로 보고 싶을 경우: 크롬(Chrome) - 검사 - 토글 디바이스 툴바
* 네이버 검색광고 - 로그인 - 키워드 도구 - 모바일/PC 어디서 검색이 더 최적화 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
1) 파워링크: 입찰제(단가 높은 순), 경쟁이 심한 키워드 보다 경쟁이 약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전략 추천
2) 웹사이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검색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웹 마스터 가이드’ > 이곳에 있는 가이드만 잘 지켜도 상위 노출
3) 블로그: 나의 똑같은 블로그에서 2개 이상 노출될 가능성은 낮음. 체험단/ 기자단 활용(크몽: 체험단, 기자단 5건 정도 진행)
7-4.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1.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의 필요성
- 인지 확산을 높이기 위해서
2. 초기창업자들을 위한 광고 전략 진행 방법
- 강의 내용 참고
7-5.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1. 카피라이팅 기술
- 상품의 상세페이지, 광고물 제작시 사용되는 기술 (고객 이탈 및 클릭 유도)
2. 팔리는 카피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1) 호기심: 호기심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외성(언매칭)을 이용해야 한다.
예)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 그 정답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2) 공감: 공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겟하는 고객들이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예) 제가 창업할 때는 너무 불편했습니다. 화장품 창업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너무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했던 고민들을 똑같이 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예) 시대의 변화가 빠르게 가속화되면서 직장을 잃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나 안전할까요?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 벌 수 있을까요? 혹시 이런 불편한 현실을 피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3) 믿음: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가치입증, 수치 명시적 표기, 권위 빌리기를 이용한다.
예) 5380% 펀딩 성공
예) 월 고정수익을 2천만원 정도 벌고 있습니다.
4) 넛지: 사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해야한다.
예) 꼭 필요한 사람들만 구매하세요.
7-6.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1.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의 필요성
- 믿음과 신뢰를 주기 위한 ‘권위 빌리기’의 일환으로 진행
2. 온라인 뉴스 사이트 내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 자신이 쓰려고 하는 내용과 유사한 기사들을 모방하여 작성하면 좋음
* 무료로 보도자료 작성하는 법(추천: 책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
1) 헤드파트: 궁극적으로 이 기사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 1~2줄 이내로 요약
2) 본문1: 헤드파트의 본 내용, 핵심내용
3) 본문2: 부가적 내용
4) 추가설명: 대표자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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