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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지식 및 교양/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2급 _ 직업상담실무 이론] 직업 상담의 이해

by 봄날의 햇살 :) 2022.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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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상담의 의미

 

1) 상담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협력과정

2) 직업상담 :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바탕을 두고 직업을 선택·준비하고 직업생활에 적응하며 직업전환을 하거나 은퇴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하며 돕고 처치하는 활동

 

2.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목적

 

1) 자기 자신에 관한 올바른 이해 :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

2) 일(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 : 일과 직업세계의 다양한 측면과 변화 양상 등을 올바르게 이해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등을 가지고 합리적인 진로선택 의사결정을 함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갖춤

5) 일(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의 형성 :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가짐

6)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증진 : 자신의 미래에 대한 권리와 의무 인식

 

 

** Gysbers(기스버스)가 제시한 직업상담의 목적

1) 예언과 발달 : 적정한 프로그램의 선정이나 직업선택을 목적으로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대한 사정을 통해 생애진로발달에 있어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 제공

2) 처치와 자극 : 직업상담 내담자의 진로발달이나 직업문제에 대해 처치, 문제를 인식·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 자극

3) 결함과 유능 : 직업상담에서는 개인의 위기, 훈련 기회 및 직업정보의 결여, 배우자·자녀·동료·상사와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부조화 등의 결함에 대처하기 위해 개인이 가진 재능과 유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줌

 

3. 직업상담의 기능

1) 내담자가 이미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 결정을 확고하게 해 줌

2) 직업목표를 명료하게 해 줌

3)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

 

** 직업상담의 기본원리

1)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 직업상담사와 내담 자 간 신뢰관계 형성 후 실시

2) 직업상담 과정 속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과정 포함되어야 함

3)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야 함

4)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함

5) 각종 심리검사를 활용, 그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 결과 도출

6) 상담 윤리 준수

7) 진학과 직업선택을 목적으로 함, 즉 진로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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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의 과정

 

1) 상담의 일반적 과정

- 문제 제시 및 상담 필요성 인식의 단계

- 촉진적 관계형성의 단계(관심 기울이기, 경청, 공감, 수용)

- 목표 설정의 구조화 단계

- 문제해결 노력의 단계(개입, 중재, 훈습 단계)

-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단계

- 실천행동의 계획단계

- 실천 결과의 평가와 종결 단계

 

2) 직업상담의 단계

- 관계형성 : 상호 존중에 기초하여 개방적이고 신뢰성 있는 관계 형성

- 진단 및 측정 :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해 공식적 측정 절차로 내담자가 자신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의 특성, 의사결정방식 등에 대해 자각할 수 있게 함

- 목표설정 : 상담의 목적이 문제 해결, 자기 발전, 자기 계발임을 분명히 하고, 내담자들의 목표가 명백해지면 잠재적 목표를 세워 우선순위 정하기

- 개입(중재) : 내담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재 제안, 실제적 문제 해결의 단계

- 평가 : 그동안의 중재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평가

 

 

5.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1) 직업상담사의 역할

- 상담자, 처치자, 조언자, 개발자, 지원자, 해석자, 정보 분석자, 협의자, 관리자, 연구 및 평가자

2) 직업상담사의 일반적 자질

- 객관적 통찰력, 내담자에 대한 존경,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감정의 통제, 도덕적이고 윤리적 자세

3) 직업상담사의 전문적 자질

- 전문가적 소양을 갖추어야 함

- 인성의 조직과 발달, 사회환경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함

- 전문가적 심리학 지식 필요, 인간 행동과 신체적·사회적·심리학적 규정요인에 대한 지식 필요

- 다양한 임상적 경험 필요

- 개인의 심리적 특성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직업정보 분석능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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