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 현상들을 조사하다 보면 유사한 현상의 문제들이 일어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와 같은 현상들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고 실험할 때 중요한 것이 어떻게 실험을 설계하는가이다. 실험설계는 연구하는 사람이 1개 또는 그 이상의 독립 변인들을 설정하거나 제약을 두고 이에 관계가 있다고 여기는 관심 변인들과 종속 변인들을 살펴보고 양이나 크기를 잴 수 있는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말한다. 하지만 실험조건들을 아무리 잘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종종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유사실험설계이다. 여기서는 유사실험설계의 개념과 목적, 유형, 그리고 각 유형이 지닌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유사실험설계의 개념과 목적
유사실험설계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실험설계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면, 이는 현대와 같이 복잡한 다양화되는 사회 현상들을 조사하기 위해 사회복지조사에서는 시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사를 시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문제가 되는 일이나 안건을 연구하기 위한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일인데, 이러한 인과관계 설정을 위해 실험설계를 수행한다. 다시 말해, 실험설계는 다양한 사회 현상 중 어떠한 문제를 연구 대상 및 목적으로 삼을지, 보고하는 글이나 문서에 정리될 수 있는 내용은 어떤 것일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설계의 기본적인 조건은 첫째, 독립변수를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독립변수란 연구자가 연구조건으로 조작하는 변수를 말한다. 둘째, 외생변수를 조절할 수 있는 상태로 두어야 한다. 외생변수는 외부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동 요소를 말한다. 셋째, 실험하려는 대상을 무작위로 설정하여 일반화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실험설계가 진행될 수 있다. 여기서 각 조건이 얼마나 영향을 받아 어떤 현상들이 나타났는지에 따라 실험설계의 유형이 달라진다.
이러한 실험설계의 방법 중 자주 사용되는 것 중의 하나가 유사실험설계이다. 외생변수를 상대적으로 적게 제한하거나 제약하면서도 실험 대상을 무작위로 두지 않기 때문에 어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다른 맥락이나 상황의 피실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지를 구분하는 정도인 외적 타당도가 높아지는 설계 방법의 하나다. 이를 수행하면 윤리적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 발생하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다.
유사실험설계는 현실적 문제들로 알맞게 이용하거나 맞추어 쓰는 것에 한계가 생기는 경우들을 줄이기 위해 오직 실험 처치가 원인이 되어 실험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할 수 있는 정도인 내적 타당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변수들 사이에 원인과 결과의 관계 규명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사람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조작과 통제가 훨씬 쉽다는 특징을 가진다.
2. 유사실험설계의 유형
유사실험설계의 종류는 시간 연속 설계, 복수 시간 연속 설계, 미동일 통제 집단 비교설계, 분리 표본 사전 사후 검사설계의 4가지가 있다. 이러한 유형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완전하게 해가면서 검사의 방법이 수행되어 진다.
첫 번째 유사실험설계의 유형은 시간 연속 설계다. 이는 비교하려는 집단단위를 정하기 어려울 때 선택하게 되는 방법이다. 한 집단단위를 먼저 설정하고 독립변수를 만들거나 독립변수에 노출하기 이전 세 번 이상 살펴보고, 독립변수를 끌어들인 후 또다시 세 번 이상 관찰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흐름을 비교하고 살펴보는 방식이다.
두 번째 유형은 시간 연속 설계와 방법은 유사하나 대상이 더해지는 복수 시간 연속 설계다. 여기서는 유사한 특징을 가진 다른 어떤 집단단위를 더하게 된다. 이 경우 유사한 특성을 가진 대상 두 가지를 고르게 되면서 한 집단단위를 계속해서 관찰하고, 다른 집단단위를 독립변수가 없는 상태로 살펴봄으로써 종속변수가 변화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미동일 통제 집단 비교설계 유형이 있다. 무작위로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대상을 할당한 뒤 실험집단에는 독립변수의 조작 또는 실험적인 참견을 하고, 통제 집단에는 어떠한 조작도 가하지 않고 두 집단 사이에서 다른 점을 전과 후에 비교해서 결과를 얻는 실험설계 방법을 통제 집단 전후 비교설계라 한다. 미동일 통제 집단 비교설계는 이러한 통제 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비슷한 방법으로 비교하고자 하는 집단이 무작위로 할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차이가 있다. 무작위 할당과 다른 방법으로 통제 집단이 선택되고, 양쪽의 집단 모두를 조사하는 방식이다. 또한, 실험집단에 독립변수를 끌어들이고 통제 집단에 독립변수를 끌어들이지 않는다. 두 집단단위를 모두 뒤에 조사한 후 결과의 값을 비교한다.
마지막으로 분리 표본 사전 사후검사 설계 방식이 있다. 이는 무작위 할당으로 집단을 둘로 나누며, 이전 조사와 이후 조사를 동시 진행하지 않는 방법이다. 독립변수 또한 조사하지 않으며, 단일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유사하지만, 이것을 더 보충한 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유형은 검사를 같은 시점에 같이 시행할 수 없는 경우 선택하게 된다.
3. 유사실험설계의 유형별 장단점
첫 번째 유형인 시간 연속 설계는 비교할 집단단위를 정하기 어려울 때 타 집단단위를 설정한 후 독립변수를 만들어 여러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실천의 현장 내에서 바로 직접적인 사용과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검사 도구의 영향이 너무 크면 외적 타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외적 타당도는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다른 맥락이나 상황의 피실험자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구분하는 정도로 이는 실험설계에서 굉장히 주요한 요소이다.
다음으로 복수 시간 연속 설계는 시간 연속 설계에서 모자란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상된 설계방식으로 수차례에 걸쳐 관찰하기에 종속변수가 변화하는 상태를 발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 단순 시계열 설계와 비교하면 내적 타당도의 문제를 더 완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 시계열 설계와 비교하면 더 섬세하게 점검해야 할 부분들이 많기에 연구 절차를 제대로 시행하지 않으면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어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미동일 통제 집단 비교설계 유형은 통제 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비슷한데,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두 가지 모두 내적 타당도를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작위 할당이 아니기에 집단의 초기 상태를 같이 유지하는 데 난항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임의적인 할당은 외적 타당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두 집단 사이에 교류가 있는 경우 실험설계 자체의 질서가 어지러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분리 표본 사전 사후 검사설계는 독립변수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특징이 있는데, 사전과 사후 검사를 같은 시기에 함께 시행하지 않으므로 사전 검사 후 변수가 끼어들어 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독립변수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황을 제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각각의 집단들에 실험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을 가능한 한 많이 제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통제 집단 내에서 연구하는 자가 일부러 독립변수를 제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실험하는 과정이 복잡하므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Ⅲ. 결론
위의 내용 들을 통해 유사 실험 설계의 목적과 유형, 그리고 유형 각각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사 실험 설계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요인들이 통제할 수 있는 실험실이 아니라 실제적 현장에서 주로 진행된다. 따라서 이는 현장 실험설계라 불리기도 하는데,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이 가진 실제상황 내에서 이루어지는 덕분에 일반화할 가능성이 크고, 일상적인 생활과 같은 환경에서 수행되는 덕분에 이론을 검증하고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심리적·사회적 작용과 효과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결과 도출이 쉽기에 자주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실험설계를 기반으로 하기에 정밀하게 수행되기는 어려우나 실제 현장이 가진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유형으로 사용될 수 있다. 현장에서의 독립변수에 대해 완벽하게 조절하기는 어렵지만 각 유형이 가진 장단점을 적절히 잘 활용하여 수행한다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검증해내는 데 쉽게 활용될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론. 임정우 저. 장치가. 2016
사회복지 실천론. 김정진 저. 서현사. 2007
사회복지조사론. 원석도. 공동체. 2012
'전문 지식 및 교양 > 사회복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두라(Bandura) 사회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과 비행 청소년 대상 상담 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 (1) | 2022.09.11 |
---|---|
한국의 공적 사회 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0) | 2022.09.11 |
영국의 베버리지 보고서 (0) | 2022.09.11 |
사회 복지 실천과 사회 복지 실천 기술의 차이점 (1) | 2022.09.11 |
심리 사회 모델의 각 발달 단계 및 특징 (1) | 2022.09.11 |
댓글